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서별 사무실 입구에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 후 찾고자 하는 직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정확하게 먼저 인사하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께서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하고 연결해 드리겠으며,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호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더 궁금하신 사항이 없으십니까,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인터넷·팩스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리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자격증 등의 즉결처리민원을 우편으로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발급하여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실과, 시ㆍ군, 중앙행정기관, 유관기관 업무협조의 경우
  • 협조문서는 즉시 담당자를 지정하여 담당자가 선람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부득이 출장, 교육 등으로 요청 기한 내 회신이 불가한 경우 사전에 유선으로 요청자에게 지연이유 및 회신 기한에 대하여 양해를 구한 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 강원특별자치도청 홈페이지에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현지에서 민원신청 서식을 받아 보실 수 있고 민원인이 해야 할 사항, 행정기관의 심사기준, 업무처리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상담을 해 드림으로써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도정 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인터넷 홈페이지(www.provin.gangwon.kr)에 게시하고, 변동 사항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불만족 서비스에 대한 시정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한 가지 민원 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처리기간 내에 민원을 처리하지 못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 공무원이 고의적으로 지키지 않은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특별자치도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도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도 간행물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를 발굴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강원특별자치도 공무원들이 보다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헌장 운영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협조 있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접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관련 부서에 예약해 주시면 성실히 준비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제시해 주시는 의견은 도정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자랑스러운 공무원에 대해 감동을 받으신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 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와 시ㆍ군은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를 이루고 있으므로 도청을 이용하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에 문의하시면 정성껏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도정에 대한 의견 제시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하시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겸허하게 수렴하여 도정에 반영하고,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 소 :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중앙로1 강원특별자치도청 총무행정관실
  • 전 화 : 033) 249-2284
    FAX : 033) 249-4030

서비스분야별 연락처

서비스분야별 연락처 입니다.
서비스분야 접수처 전화번호 FAX 번호
민원행정 총무행정관 249 - 2284 249 - 4030
관광행정 관광마케팅과 249 - 3331 249 - 4049
문화예술 문화예술과 249 - 3311 249 - 4052
환경행정 환경과 249 - 3511 249 - 4035
사회복지 복지정책과 249 - 2238 249 - 4037
경로·장애인 경로장애인과 249 - 2511 249 - 4078
여성·청소년 여성청소년가족과 249 - 2514 249 - 4010
농·축산행정 농정과 249 - 2611 249 - 4040
축산과 249 - 2651 249 - 4042
산림행정 산림소득과 249 - 3158 249 - 4044
기업지원 경제진흥과 249 - 2749 249 - 4045
도로교통행정 도로과 249 - 3621 249 - 4058
교통과 249 - 3423 249 - 4123
소방행정 소방행정과 249 - 5115 249 - 4065
해양·수산 환동해본부 660 - 8426 662 - 3780

정보 제공 부서 행정국

연락처 033-249-2284

최근 업데이트 2023-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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