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식욕과 원기
- 세균감염에 의한 질병은 일반적으로 발열과 식욕 감퇴가 나타난다.
- 식욕이 부진하면 원기 부진과 활동의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은 초기에는 열이 있으나 식욕은 좋은 경우가 있다.
발열
발열은 병원체가 중추신경 계통을 흥분시켜 일어나는 현상이다 . 전염병에 걸리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세이나 사료 중독의 경우에는 거의 열이 나타나지 않는다.
감염경로
- 환축의 침, 눈물, 콧물, 분뇨, 각 장기 등에 바이러스가 들어있다.
- 사료, 물 및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어미로부터 접촉 감염된다.
눈의 증상
- 충혈 : 일반적으로 급성 전염병은 초기에 눈에 충혈이 온다.
- 눈곱 : 폐렴, 톡소플라즈마, 돼지 열병, 돈단독, 위축성 비염 등에서 눈곱이 낀다.
- 안구 : 급성 뇌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안구의 동요가 심하다.
- 시력 : 톡소플라즈마의 경우에 시력이 감퇴하거나 심하면 실명하는 경우가 흔하다.
피부
- 피모 : 광택이 없고 고르지 못한 피모는 전염병과 기생충 증에서 흔한 증상이며 전염성 및 부분적 탈모증은 만성 콜레라, 만성 폐렴, 옴 등 각종 피부병에서 나타난다.
- 반점 : 하복부, 치근부 등의 붉은 반점은 돼지 열병, 돈단독, 톡소플라즈마 등에서 볼 수 있는 증상이다.
기침
기침은 폐렴 증상의 일종이지만 폐렴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므로 기침 하나만으로 병명을 정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유행성 폐렴, 폐충으로 인한 폐렴, 인풀루엔자, 톡소플라즈마 등이 주로 폐렴 증상을 나타내지만 돼지 열병에서도 기침을 한다.
배설물
오줌의 색, 횟수 등을 관찰하고 변비, 설사 등의 정도와 색깔, 냄새, 혈액이나 점막의 혼입 여부 등을 관찰하여야 한다. (설사에는 전염성 설사와 비 전염성 설사가 있다.)
- 전염성 설사 : 전염성 위장염 (T.G.E), 돼지 열병, 살모넬라증, 대장균증, 적리, 기생충증 등이 있다.
- 비 전염성 설사 : 영양장애, 중독, 모돈의 유질 변화, 식이성 등이 있다.
구토
- 과식을 하거나 차가운 사료, 뜨거운 사료를 섭취하였을 때에 토하는 경우가 있다.
- 세균성 독혈증, T.G.E 의 초기, 돼지 열병, 돈단독의 경우에도 토하는 경우가 있다.
신경증상
일본뇌염, 오제스키 병, 돼지 열병 등은 의식장애를 나타내고, 파상풍과 톡소플라즈마증 등은 운동장애를 나타낸다.
최근 업데이트 20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