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티몬‧위메프 관련 환불빙자 개인정보 등 요구 주의 안내
작성자
경제정책과
작성일
2024-08-06
조회수
659
내용
<현황>

□ 최근 티몬, 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관련 환불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악성앱 설치 유도 등 사기 시도 사례가 발생

◦사기범들은 환불 등을 빙자하여 탈취한 민감 정보를 통해 금융거래를 실행하는 등 소비자의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


<사기수법>

□(개인정보 탈취) 사기범들은 티몬 등 업체의 환불 양식을 모방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 구매내역 등을 입력하도록 유도

◦ 탈취한 피해자 정보를 토대로 보상 및 환불 등에 필요하다며 금전을 요구하고 있어, 2차 피해로 이어질 우려

□(악성앱 설치 유도 등) ①환불 신청 및 고객정보이전 등을 가장한 문자 발송, ②상품발송을 미끼로 한 피싱 페이지 접속 유도

❶문자를 통한 악성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실행 → 스마트폰에 저장된 단말 정보, 연락처 및 금융정보 등 각종 민감 정보 유출

❷허위 웹사이트에 입력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 정보가 사기범에게 노출 → 금융거래 실행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우려


<도민 유의사항>

□ 환불을 유도하는 문자메시지는 무조건 의심

□ 환불 관련 사항은 한국소비자원, 금감원, 카드사 등에 문의

□ 금융사기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 등 조치

◦(지급정지)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112)에 전화하여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 신청

◦(개인정보 노출 등록) 개인정보 유출시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ꡕ 활용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

◦(내계좌 한눈에) ꡔ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ꡕ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 및 제한) ꡔ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 를 통해, 나도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 조회, 추가 개통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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